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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부모교육학회 2024년 4월 부모교육칼럼: 안지영(위덕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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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열린부모 작성일24-04-07 10:06 조회7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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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학교 문화를 위한 부모와 교사의 소통


전통적으로 한국 사회에서는 교사를 존경하는 문화가 강하게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안타깝게도 이러한 문화가 점점 사라지고 있어 우려됩니다. 학교가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인식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부모와 교사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은 부모와 교사 관계를 강화하고, 서로 간의 신뢰감, 협력, 상호작용을 촉진하게 됩니다. 의사소통이 중요한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교에서 환하게 웃는 아동

 

1. 공유된 이해: 부모와 교사가 정기적으로 소통하면서 자녀들의 필요 사항, 관심 사항, 능력, 역량에 대한 공유된 이해를 발전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부모와 교사는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자녀들의 교육에 관해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2. 역할의 감사: 의사소통은 부모와 교사가 자녀의 발달에 있어 서로의 역할을 높이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모는 교사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 책임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며, 자녀의 학습에 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합니다.

 

3. 신뢰 구축: 개방적이고 일관된 의사소통은 부모와 교사 간의 신뢰를 구축하게 됩니다. 일방적인 소통이 아니라 서로가 아이디어, 피드백 등을 공유하면서 자녀의 성장을 위해 협력해야 합니다.

 

4. 문제 해결: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문제 해결을 용이하게 합니다. 문제에 대해 공개적으로 논의를 함으로써 부모와 교사는 함께 해결책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자녀 교육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조성하고 지원하는 환경을 구축하며, 사회적·정서적 경험을 향상합니다. 긍정적인 소통을 위해 교사와 부모가 지켜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 경청하는 대화하기: 상대방이 하는 말의 맥락을 파악하고 적절한 감정을 반영하는 대화
    - 그 사람의 입장에서 그가 왜 그 말을 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 상대방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그대로 수용하기

 

2. ‘나(I) 메시지’로 시작하는 대화하기: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도 상대방이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하게 하는 대화
    - 사실: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평가하지 않고 객관적인 사실(상대방의 말 또는 행동)만을 말하기
    - 감정: 나의 감정을 솔직하게 말하기, 상대방을 의식해서 지나치게 감정을 숨기지 않기
    - 바람/경고: 부탁하는 마음을 담아서 상대방에게 전달하기

 

3. 배려하는 대화하기: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소통의 기술
    - 집중적으로 듣기, 열린 마음으로 접근하기, 공감 표현하기, 격려와 긍정적인 피드백, 감사와 칭찬 표현하기, 존중과 예의 지키기

 

교사와 부모는 자녀를 교육하는 동반자로서의 협력이 요구됩니다. 지금보다 더 성숙한 학교 문화를 위해 교육 주체 간의 신뢰와 연대를 바탕으로 함께 이루어내길 바랍니다.

안지영(위덕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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