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부모교육학회 2023년 11월 부모교육칼럼: 장영숙 교수 (경인교육대학교 유아교육과) > 부모교육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게시판
부모교육칼럼

열린부모교육학회 2023년 11월 부모교육칼럼: 장영숙 교수 (경인교육대학교 유아교육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열린부모 작성일23-12-08 12:23 조회420회 댓글0건

본문

 

가정에서 실천하는 환경교육


  미래의 주역인 자녀들에게 부모가 남길 가장 심오한 유산 중 하나는 오염되지 않은 환경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가정에서부터 자녀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고, 친환경에 대한 가치를 심어주면서 학습과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환경교육은 최초의 교육환경인 가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유아기부터 시작하여 평생 계속되어야 합니다. 환경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어린 시절부터 가정에서 환경을 보호하는 것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가정에서 어떻게 환경교육을 실천할 수 있을까요?

토마토를 양손에 들고 활짝 웃는 아동사진

​  첫째, 우선 다양한 환경 문제에 관해서 자녀의 연령에 맞게 대화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환경보존의 중요성, 지구 환경을 보호하는 것의 가치, 환경오염이 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영향 등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환경보호에 대한 대화를 나눈 뒤에는 자녀가 환경 문제에 대해 질문하고 분석하도록 하여 비판적 사고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둘째, 재활용, 재사용, 쓰레기 줄이기 등은 지속가능발전지향 환경교육을 위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사항입니다. 자녀에게 이러한 개념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집에서 분리수거 활동에 참여시켜 올바르게 분리수거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그리고 소등하기, 냉장고 문 자주 열지 않기, 안 쓰는 콘센트 뽑기 등 에너지 절약 등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세요. 또한 물건의 재사용 또는 용도를 변경하여 사용하기 등을 통해 제품 수명을 연장하는 것의 가치를 강조해 주세요.

  셋째, 자녀와 함께 자연을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내세요. 자녀가 자연환경에 대한 사랑을 키울 수 있도록 함께 주변 자연경관을 보면서 산책을 하고 등산을 해 보세요. 그리고 자연의 동식물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주변 생태계를 소개해 보세요. 자연을 탐구하면서 궁금한 점은 책이나 온라인 자료를 활용하여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넷째, 일상생활에서 친환경적인 물품을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격려하세요. 일회용보다는 재사용이 가능한 물병이나 용기를 사용하고, 천 쇼핑백이나 친환경 청소 제품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장려해 주세요. 친환경 물품은 화학물질이나 유해 물질을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미래 세대들에게 좋은 환경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일상생활에서 부모를 관찰하면서 배웁니다. 환경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자녀의 친환경 습관을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가 먼저 친환경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부모가 보여주는 에너지 절약, 재활용 태도, 친환경 대안 물품의 선택 등의 행동을 그대로 모델링합니다. 부모의 모범적 행동은 말로 하는 교육보다도 더 자녀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