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부모교육학회 2022년 11월 부모교육칼럼 -장영숙(경인교육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게시판
공지사항

열린부모교육학회 2022년 11월 부모교육칼럼 -장영숙(경인교육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열린부모 작성일22-11-25 14:28 조회179회 댓글0건

본문

 

자녀의 공감 능력 기르기

2022.11.04
  현재 우리는 성별, 세대별, 계층 간 갈등이 심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더 나은 사회라는 공동체를 이루어가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처지에 대해 귀를 기울일 줄 아는 공감(empathy)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감 능력은 타인의 감정과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필수적인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공감 능력 발달은 부모로부터 시작됩니다. 부모의 따뜻한 정서적 보살핌에서 아이의 공감 능력은 발달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자녀의 입장에 공감하면, 아이는 부모의 모습을 그대로 배우며 성장하여 부모가 했던 것처럼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습니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아이는 원만한 의사소통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나, 공감 능력이 부족한 아이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감정에 공감할 수 없어 사회성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자녀와 공감하며 눈 맞추는 어머니 이미지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의 공감 능력을 키우기 위해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부모는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듣는 태도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형이 너를 괴롭혀서 화가 났구나.’, ‘친구와 재미있게 못 놀아서 속상하구나.’ 등 아이가 느낀 감정을 그대로 사용하여 표현해 주면서 아이의 감정에 공감해 줍니다.
 둘째, 아이가 본인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해 줍니다. 어떤 상황이 생겼을 때 ‘너의 느낌은 어땠어?’, ‘친구의 느낌은 어떨까?’ 라고 물어보면서 감정을 자주 노출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정을 자주 이야기하도록 하면, 아이들이 감정과 그 감정을 가진 이유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셋째, 아이가 타인을 공감하고 적절히 행동할 때 칭찬해 주어야 합니다. 적절한 칭찬을 통해 아이가 타인이 자신과 다른 감정이나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감수성을 지닐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넷째, 아이들이 즐겨보는 TV 프로그램이나 그림책 속에 나오는 인물의 감정에 대하여 대화를 나누어 봅니다. 아이가 일상에서 친숙하게 만나는 매체를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면 공감 능력의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자주 제공합니다. 친구들과 만나고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아이는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공감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공감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부모가 먼저 공감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부모가 아이의 감정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알아주는 모습을 보이게 되면 아이는 공감을 가치 있게 생각하고 동일한 행동을 보이게 될 것입니다.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합시다.
장영숙(경인교육대학교 유아교육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